반응형

가습기 종류

 

가습기 종류에 따라 초음파, 가열식, 자연기화식이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특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음파

초음파로 물에 진동을 일으켜 작은 물방울을 만들어 가습을 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이 가습기가 여기에 해당하며, 가격이 저렴한게 장점입니다. 다만 물속의 세균이 습기와 함께 방안으로 분출되며, 차가운 습기에 따라 방안 기온이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열식

커피포트같이 물을 가열하여 방안에 가습을 하는 방식입니다. 물을 끓이기 때문에 세균 살균 효과가 있고, 방안의 온도를 낮추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뜨거운 증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이 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게 단점입니다. 

 

 

자연기화식

말그대로 물을 자연적으로 기화 시켜 가습을 하는 방식입니다. 소음이 거의 없고 전력 소비가 거의 없는게 장점입니다. 단점은 자연기화식이기에 가습량을 원하는대로 조절하는게 어렵고, 물탱크와 필터를 깨끗이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 초음파식 가습기를 구입해 사용했는데, 방에서 사용하기에 가습량이 너무 많아 방이 눅눅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용을 하지 않는데, 겨울에 환기도 안하고 난방을 해서 그런지 실내 특히 방이 너무 건조하네요. 그래서 이번에 새로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세가지 방식의 장점과 단점을 판단해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선택을 했습니다. 대부분 제품의 가격이 비싸서 그중에서 저렴한 샤오미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선택을 했습니다. 

 

 

스마트미 2세대로 직구로 구입한 제품인데, 박스부터 설명서, 안내문이 한글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10V가 아닌 220V 어댑터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 살펴 봤습니다. 흰색에 깔끔한 디자인으로 집안 어디에 놓아도 괜찮을거 같네요. 사용전 주의 사항이 제품 상단에 써 있습니다. 사용전에 반드시 물탱크와 증발판 밑의 완충패드를 꺼내라고 써 있습니다. 완충패드는 배송과정에서 파손을 막기 위해 들어가 있는거 같습니다.

 

 

샤오미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상단과 하단으로 분리된 구조입니다. 먼저 하단을 살펴보겠습니다. 물탱크와 디스크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네요. 디스크는 여러장이 겹쳐져 있으며, 조임 부분을 풀어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물탱크에는 상단과 연결하는 전원 포트가 보입니다. 그리고 물의 수위를 표시하는 선이 있습니다. MIN이상으로 물을 채워야 가습기가 작동을 하며, MAX를 넘기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제품 상단은 디스플레이와 하단 디스크를 돌리는 톱니 같은 부품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는 현재 습도 / 남은 물량이 표시됩니다. 왼쪽과 오른쪽에 버튼이 있습니다. 왼쪽은 디스플레이 밝기를 오른쪽은 전원과 가습량을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는 꺼짐, 1단계, 2단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잘때도 가습기를 사용하기에 디스플레이를 꺼놓거나 약한 1단계로 설정을 하는게 좋습니다. 오른쪽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이 꺼지며, 짤게 한번씩 누르면 1단계, 2단계, 3단계, 오토로 가습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잘때 많이 사용하기에 소음이 얼마나 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영상에서 들어보면 정말 낮은 소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잘때 가습기를 켜놓았는데, 수면에 방해가 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디스크를 청소해야 하는 것이 이제품의 가장 큰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습을 하면서 방안 온도가 내려가니 아이가 있거나 온도에 민감한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샤오미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조용하고 은은하게 가습을 해주는게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자연기화식이 비싼편인데, 이제품은 가격도 저렴해 더욱 마음에 듭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